2023년 설교

세 가지 구원(요3서1:2)

신사/박인걸 2023. 7. 7. 17:23
  • 세 가지 구원(요3서1:2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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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『introduction』
  • 사람마다 예수를 믿고 구원을 받게 되는 과정이 각각 다릅니다.
  • 누군가의 전도를 받아서 예수를 믿고 구원을 받은 사람이 있습니다.
  • 어릴적에 동네 교회에 나가서 평생 교회를 다니다가 구원을 바는 사람이 있습니다.
  • 죽을병이 들어 교회에 가면 병을 고친다고 하여 예수를 믿고 구원받은 사람이 있습니다. 친구를 따라 교회에 갔다가 구원받은 사람이 있습니다.
  • 군대 가서 훈련소에서 세례를 받고 구원을 받은 사람이 있습니다.
  • 자기 스스로 교회를 다녀야 하겠다는 생각에 교회를 찾아가서 구원을 받은 사람이 있습니다.
  • 가정에 갑자기 흉한 일이 일어나서 두려움에 교회를 나가서 구원을 받은 사람이 있습니다.
  • 하는 일마다 안 돼서 누가 말하기를 교회에 나가면 일이 잘 풀린다고 해서 교회를 다니다가 구원을 받은 사람이 있습니다.
  • 미션스쿨을 다니며 성경을 배우다가 구원을 받은 사람이 있습니다.
  • 사람마다 교회를 다니게 된 배경과 사연이 각각 다르지만, 그런 과정을 통해 예수를 믿고 구원을 받고 있습니다.
  • 이 모든 일이 우연이 아닙니다.
  • 하나님의 예정이고, 하나님의 섭리 안에서 이뤄지는 일입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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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교회를 다니면 제일 먼저 듣는 말이 구원(救援)을 받아야 한다고 합니다.
  • 구원의 일반론 적 의미는 어려운 상황이나 위기에 놓인 상태에서 누군가가 자신을 그 상황이나 처지에서 건져주는 것을 구원이라고 합니다.
  • 119 구조대가 교통사고나, 각가지 사고를 만나 위험에 처했을 때 달려가서 해결해 주는 것이 구원은 혹은 구조입니다.
  • 기독교의 구원(Salvation)은 그런 차원을 넘어 아주 포괄적입니다.
  • 기독교의 구원은“개인적 성결”,“귀양살이로부터의 귀환”,“본래적 실존”,“삶의 갱신”,“속박으로부터의 경제적, 정치적, 및 종교적 해방”,“신화”,“악과 죄의 예속으로부터의 구원”,“영적 자유”,“용서와 치유”,“원수, 이웃, 자기 자신, 자연계, 및 하나님과 화해”,“위험에서 구출됨”,“정의와 평화”,“타자와 하나님과의 관계 맺는 삶의 (최종적인) 성취”, 그리고/또는 “하나님 앞에서 의로움” 등의 의미가 있습니다.
  • 그러나 이런 다양한 의미가 있음에도, 그리스도인 대부분과 비그리스도인들은 구원의 의미가 단순히 내세에 가는 천국, 하늘나라, (또는 부활하는)에 가는 것으로만 착각하는 경우가 흔합니다. 오늘은 구원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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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『change sentence』
  • 그렇다면 우리는 어떤 구원을 받아야 할까요?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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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1. 영혼의 구원입니다.(요삼1:2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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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“사랑하는 자여 네 영혼(靈魂)이 잘 됨 같이”(2)라고 하였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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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『Text background』
  • 영혼에 대한 개념은 포괄적입니다.
  • 한국에서는 영혼을 넋, 영혼(靈魂), 혼령(魂靈), 영령(英靈), 혼백(魂魄)이라고 합니다. 아시아권에서는 혼(魂)이 기(氣)로 이루어져 있으며, 사람이 죽으면 육체가 썩어 없어지듯이 영혼도 하늘에서 흩어진다고 생각했습니다.
  • 아리스토텔레스는 영혼을 다음과 같이 세 부류로 나누었습니다.
  • 생혼(生魂), 이는 식물 안에 있는 생명력의 근원입니다.
  • 각혼(覺魂), 이는 동물 안에 있는 생명력의 근원입니다.
  • 지혼(知魂), 이는 인간 존재 안에 있는 생명력의 근원입니다.
  • 그가 말한 지혼은 기독교에서 말한 영혼(靈魂)입니다.
  • 그는 인간의 영혼이 이성과 자유의지를 가지고 있으며 영원히 살게 되어 있고, 영혼은 오직 인간만이 갖고 있다고 했습니다.
  • 인간의 영혼은 불멸 적인 본질과 활기를 불어넣는 원리이며, 생명을 활동케 하는 원인이고, 육체와 결합함으로써 인간이라는 존재를 형성하게 된다고 했습니다.
  • 아리스토텔레스의 이 주장을 기독교에서 그대로 수용하였고, 서구의 전통적인 영혼관으로 굳어졌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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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『Identifying the cause』
  • 한편 예수님은 영혼과 육체를 구분하여 설명하였습니다.
  • “육신은 죽여도 영혼은 죽이지 못하는 사람들을 두려워하지 말고 영혼과 육신을 아울러 지옥에 던져 멸망시킬 수 있는 분을 두려워하여라”(마10:28). 육체는 (싸르크스), 영혼은 (푸쉬케)라고 합니다.
  • 여기서 말하는 영혼은 하나님이 인간을 흙으로 만든 후 그 코에 생기(루하흐, 프뉴마, 영혼)을 불어 넣었습니다.
  • 그래서 인간이 생령(生靈)이 되었습니다.
  • 영혼과 육체를 함께 소유한 존재가 되었습니다.
  • 육체는 동물과 다를 바 없지만, 그 육체에 하나님의 영이 들어와서 하나님을 닮았고, 하나님과 똑같지는 않지만, 하나님의 능력을 크게 닮은 존재가 되었습니다.
  • 그것은 공유적 속성이라고 합니다. 지성적 능력, 창조하는 능력, 과학적 능력, 종교적 능력, 문화적인 능력을 지니게 되었습니다.
  • 그런데 최초의 인간 아담과 하와가 하나님과 맺은 계약을 파기하면서 인간은 그 능력을 상실하고 죄(罪)가 인간을 지배하게 되었습니다.
  • 인간은 결국, 죽음을 맞이하게 되었고, 각종 질병을 앓게 되었고, 수많은 고난을 겪어야 하며, 저주를 받아 사단의 종이 되고 말았습니다.
  • 인간의 영혼이 하나님이 만든 영원한 낙원(천국)에서 살게 되어 있었는데 사단의 종이 되는 바람에 영원한 지옥으로 떨어지게 되었습니다.
  • 이와 같은 인간의 처지는 불쌍한 처지이며, 누구도 이런 저주에서 인간을 건져 줄 존재는 없습니다.
  • 그런데 하나님의 아들 성자 예수님이 이 세상이 성육신(인간의 몸)을 입고 오셔서 죄와 저주의 세력을 이기시고 인간이 구원받을 수 있는 길을 열어놓았습니다.
  • 그 사건이 십자에서 죽는 일과 3일 만에 부활하신 사건입니다.
  • 이제는 누구든지 예수 그리스도를 나의 구주, 나의 하나님으로 믿고 영접하면 구원을 받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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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『Gospel story』
  • 여기서 구원은 복합적이며 전인적입니다.
  • 그것은 죄로부터의 구원입니다.
  • 기독교에서는 죄를 둘로 구분합니다.
  • 하나는 원죄(original sin, 오리지날 신)이고, 또 하나는 자범죄(self-crime, 셀프 크라임)입니다.
  • 원죄는 아담과 하와가 최초에 선악과를 따먹은 죄입니다.
  • 그 형벌은 죽음입니다. 이 죄로 인해 하나님과 인간의 관계는 파탄이 났습니다.
  • 이 죄를 해결할 수 있는 분은 오직 하나님 외에는 없습니다.
  • 그래서 성자 하나님이 인간의 몸으로 이 세상에 와서 우리를 대신(redemption)하여 십자가에 죽음으로 우리가 그 죄에서 해방을 받게 되었습니다. 단 하나 조건이 있습니다.
  • 예수를 구원의 주로 영접해야 합니다. 믿어야 한다는 뜻입니다.
  • “주 예수를 믿으라 그리하면 너와 네 집이 구원을 받으리라”(행16:31).
  • “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하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(eternal life)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”(요3:16).
  • “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에게는 하나님의 자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”(요1:12),“마음으로 믿어 의에 이르고, 입으로 시인하여 구원에 이르니니라”(롬10:10).
  • 이런 성구는 우리가 구원받는 방법을 알려주는 구절입니다.
  • 한편 자범죄는 우리가 생활에서 짖는 죄입니다.
  • 이를테면 거짓말, 남을 미워하는 일, 상스런 욕, 속임, 구타, 분노, 음란한 행위, 부도덕한 일, 게으름, 교만, 우상숭배, 하나님을 믿지 않는 일, 이런 것은 모두가 죄입니다.
  • 이런 죄는 매일 회개해야 용서함을 받습니다.
  • 이런 회개를 교리 적으로 설명한다면 칭의 1차 회심은 구원을 받는 칭의 과정이고, 구원받은 후 매일 하는 회개는 성화의 차원입니다. 칭의 구원은 일생에 1회 적이고, 성화 구원을 회개는 영속적이며 지속적인 사건입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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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『evangelical application』
  • 저는 우리 교회 성도가 죄로부터 구원받기를 소망합니다.
  • 죄는 수많은 문제를 가져옵니다.
  • 저주, 질병, 재앙, 재난, 불행, 각종 환란, 귀신들림, 정신적인 문제, 전쟁, 자연재해, 죽음, 영원한 지옥의 형벌을 받게 됩니다.
  • 이런 문제로부터 구원을 받는 방법은 오직 한 길입니다.
  • 예수 그리스도를 나의 구주, 나의 하나님으로 영접하는 일입니다.
  • 이미 구원을 받는 분은 자신의 믿음을 더욱 공고히 해야 합니다.
  • 확신해야 합니다. 그리고 아직 구원을 받지 못했다고 생각하는 분은 이 시간 예수를 영접하며 구원에 이르기를 축복합니다.
  • 영생의 복 받기를 축원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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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『change sentence』
  • 우리는 또 어떤 구원을 받아야 할까요?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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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2. 저주에서 구원을 받아야 합니다(요삼12)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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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“네 영혼이 잘 됨같이 범사에 잘 되고”(2),라고 하였습니다.
  • 『Bible story』
  • 여기서 범사(凡事)는 모든 일, 만사(萬事), 매사(每事)를 의미합니다.
  • 인간이 살아가며 생활하는 전 영역을 의미합니다.
  • 출생에서 사망까지의 모든 활동이 범사입니다.
  • 문제는 이 범사가 최초의 인간 아담과 하와의 범죄로 인해 저주를 받았습니다.
  • 여기서 저주는 인간사에 일어나는 모든 불행입니다.
  • 이를테면, 사고, 망함, 실패, 흉한 일, 고통, 각종 재해, 가난, 절망적인 상황, 질병, 각종 재앙 등이 저주의 결과입니다.
  • 아담과 하와가 죄를 지었을 때 하나님이 그들에게 저주를 내렸습니다.
  • “내가 네게 먹지 말라 한 나무의 열매를 먹었은즉 땅은 너로 말미암아 저주를 받고 너는 네 평생에 수고하여야 그 소산을 먹으리라”(창3:17). 라고 하였습니다.
  • 그 저주가 인간사에 고스란히 지금까지 대물림되고 있습니다.
  • 저주의 최후는 파멸입니다.
  • 저주가 임한 사람이나 가정에는 단명하는 집안이 있습니다.
  • 많던 재산을 모두 잃는 가정이 있습니다.
  • 알콜 중독, 마약중독, 성중독, 폭력, 놀음중독, 카지노중독, 경마중독과 같은데 빠져 가산을 탕진합니다.
  • 우상숭배, 주술, 미신, 잡신숭배, 굿, 점, 역술에 의존해 사는 사람이 있습니다. 이런 것 모두 저주 때문입니다.
  • 분노 증후군, 혈기, 살인, 광기, 조직폭력배, 밀수, 사회적인 악을 행하는 일, 청부살인, 광적인 행동, 모두 저주 때문입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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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『Bible connection』
  • 아합 가문이 저주를 받았습니다.
  • 아합은 북왕국 이스라엘의 6대 임금 오므리의 아들로서 7대 임금입니다.
  • 이 사람은 성품이 악했고, 아내 이세벨과 함께 온갖 악행을 저질렀습니다. 하나님을 버리고 오지 우상숭배에 전념했습니다.
  • 아합은 저주를 받아 아람 군대의 화살에 맞아 죽었습니다.
  • 그의 아내 이세벨은 성난 백성에 의해 맞아 죽었습니다.
  • 그의 딸 아달랴는 남왕 유다의 왕자를 모두 죽였습니다.
  • 그는 백성의 칼날에 죽임을 당했습니다.
  • 아합의 아들은 난간에서 떨어져 병을 얻어 결국 죽었습니다.
  • 집안이 모두 저주의 죽음을 죽었습니다.
  • 그 집과 가문에 저주가 임했기 때문입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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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그런가 하면 저주는 개인적이면서 가족적이고, 더 나아가 공동체적이며, 민족이고, 국가적으로 임합니다.
  • 북이스라엘이 우상숭배에 몰두하다가 결국 저주를 받아 나라가 망했습니다. 앗수르에 나라를 빼앗겼습니다.
  • 그들은 나라를 영영 회복하지 못했습니다.
  • 지난 6월 25일 우리 교회는 북에서 온 분들을 통해 북한의 사정을 일부 듣게 되었습니다.
  • 길거리에 굶어 죽는 시체를 그 젊은 분들이 수없이 많은 목격을 했다고 하지 않습니까?
  • 시체가 썩는 구더기를 먹었다는 말에 저는 가슴이 먹먹했습니다.
  • 교화소에서 매일 맞아 죽거나 먹을 것이 없어 굶어 죽는다고 하지 않습니까? 그분의 말로 그곳이 지옥이라고 하지 않습니까?
  • 왜 그렇습니까? 김씨 일가 우상숭배와 잔인한 폭정 때문이며, 그들이 기독교를 박해하고 하나님을 못 믿게 하기 때문입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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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『Gospel story』
  • 우리 예수님은 이런 저주에서 우리를 구원하시는 분입니다.
  • 갈라디아 3장 13절에 보면“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저주를 받은 바 되사 율법의 저주에서 우리를 속량하셨으니 기록된 바 나무에 달린 자마다 저주 아래에 있는 자라 하였음이라”(13).라고 하였습니다.
  • 예수님의 십자가 대속은 우리를 모두 저주의 세력에서 구원을 주시기 위함입니다.
  • 본문 2절에는“사랑하는 자여 네 영혼이 잘 됨같이”라고 하였습니다.
  • 모두 저주에서 풀린 주의 백성은 범사가 복을 받게 됩니다.
  • 우리 주님은 신앙천대, 자손천대, 축복천대를 약속하셨습니다.
  • “그가 사모하는 영혼에게 만족을 주시며 주린 영혼에게 좋은 것으로 채워주심이로다”(시107:9). 라고 하였습니다.
  • “내가 이 성의 식료품에 풍족히 복을 주고 떡으로 그 빈민을 만족하게 하리로다”(시132:15).라고 하였습니다.
  • 문제는 자신이 회개하지 않은 죄와 저주는 자식 대대로 이어진다는 사실입니다. 저주의 대물림입니다.
  • “나를 미워하는 자의 죄를 갚되 아비로부터 아들에게로 삼사 대까지 이르게 하거니와 나를 사랑하고 내 계명을 지키는 자에게는 천대까지 은혜를 베푸느니라”(출20:5-6). 라고 하였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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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『Public story』
  • 시카고에서 세계종교지도자 회의가 있었을 때 갑자기 한 여인이 울부짖으며 “내 더러운 피가 깨끗해질 수 있습니까?” 라고 외치면서 회의장을 시끄럽게 했습니다.
  • 이 여인은 자신의 갓난아기를 버려 얼어 죽게 한 비정한 어머니였습니다.
  • 그런데 이 여인의 아버지도 살인죄로 감옥에 있다는 것입니다.
  • 죄악과 저주는 반복됩니다.
  • 회의장에 있던 사람들은 이 여자의 침입을 귀찮은 소동과 방해꾼 정도로 생각했습니다.
  • 그때 한 신사가 일어나서 그 여자에게 말했습니다.
  • “여보시오. 들으시오.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의 피가 당신을 당신의 모든 죄에서 깨끗이 씻어 주실 것입니다.”요한1서 1장 7절에 “그 아들 예수의 피가 우리를 모든 죄에서 깨끗하게 하실 것이요.” 이 신사는 보스턴에서 온 조셉 쿡(Joseph cook) 목사였습니다.
  • 회의장은 숙연해졌습니다. 맞습니다.
  •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은 모든 저주에서 우리를 구원합니다.
  • 예수 그리스도가 십자가에서 흘린 피는 우를 모든 저주에서 구원합니다.
  • 이 시간 예배드리는 모든 성도와 여러분 가문에 흐르는 저주가 예수 이름으로 풀리고, 오직 범사가 형통 하는 복이 임하기를 축원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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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『change sentence』
  • 마지막 세번째 구원은 또 어떤 구원을 의미합니까?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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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3. 육이 구원을 받아야 합니다(요삼1:2)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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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“강건하기를 내가 간구하노라.”고 하였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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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『Bible story』
  • 인간은 육(싸르크스), 몸(쏘마), 혼(프쉬케), 영(프뉴마)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.
  • 싸르크스, 혹은 쏘마인 육은 영혼을 담고 있는 그릇입니다.
  • 마치 마이신을 담은 캡슐과 같습니다.
  • 사람이 사는 집과 같습니다. 영혼과 육은 유기적인 관계입니다.
  • 육이 건강해야 영혼도 건강하고, 영혼이 건강할 때 육도 건강합니다.
  • 문제는 원죄와 자범죄에 의해 인간의 몸이 병들고, 늙고, 죽는데 심각성이 있습니다.
  • 영양 섭취를 못하거나, 중노동을 하거나, 휴식하지 못하거나 위생적으로 불결할 때 병에 걸립니다.
  • 미움, 불안, 두려움, 마음에 상처, 열등의식, 증오심, 따돌림, 괴롭힘을 받을 때 정신, 마음이 병에 걸립니다.
  • 우상숭배, 귀신 숭배, 조상숭배를 할 때 영혼이 병이 걸립니다.
  • 이 모든 병은 결국 육을 파괴하고 몸이 망가집니다.
  • 우리가 재물을 많이 쌓아놓고, 사회적인 지위가 높고, 권력이 있고, 공부를 제아무리 많이 했어도 병들고 일찍 죽으면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.
  • 건강하게 자기 수명을 누리는 것이 복입니다.
  • 이것을 육의 구원이라고 합니다.
  • 저는 우리 교회 성도가 건강하게 오래 살 수 있기 바랍니다.
  • 이 육의 구원을 누가 줍니까? 우리 주님이 주십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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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『Gospel story』
  • 우리가 건강하게 살려면 아주 중요한 세 가지를 가져야 합니다.
  • 첫째, 생각이 변해야 합니다.
  • 생각은 어떤 관념에 도달하기 위한 의식적인 정신적 과정입니다.
  • 헤아리고 판단하고 인식하는 것 따위의 정신 작용입니다.
  • 다른 말로는 사유(思維), 사고(思考)라고 합니다.
  • 이 생각이 선해야 합니다. 진실해야 합니다. 정직해야 합니다.
  • 그리고 긍정적이어야 합니다. 적극적이어야 합니다.
  • 사람은 생각에 따라 말을 하고, 생각에 따라 선택하고, 생각에 따라 결정합니다.
  • 그리고 생각에 그 사람의 육과 영혼의 운명을 결정합니다.
  • 참 구원은 생각이 바뀌는 데서부터 출발합니다.
  • 우리 모두 어떤 상황에서도 긍정적인 생각의 사람이 되기 바랍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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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둘째, 자화상(自畵像, self-portrait 셀프포어트럿)입니다.
  • 말 그대로 자기 자신의 모습을 스스로 그린 그림을 말합니다.
  • 다르게 말하면 자기 자신을 대상으로 한 초상화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.
  • 어떤 사람을 만났을 때, 제삼자가 느끼는 인상이 있습니다.
  • “지적이다. 예쁘다. 못생겼다. 도둑놈 같다. 사기꾼 같다. 젊잖은 분이다. 크게 될 사람 같다. 간첩 같다.”는 생각을 합니다.
  • 그런데 자신이 자신에 대한 자화상을 자신이 그려야 합니다.
  • 자신에 대한 자화상은 자신의 운명을 결정합니다.
  • 예수 믿기 전의 자신에 대한 자화상과 예수 믿고 구원받은 후에 자신의 자화상은 바뀝니다. 바뀌어야 합니다.
  • (나는 하나님의 자녀다. 나는 구원받았다. 나는 잘 될 것이다.
  • 나는 성공적인 삶을 살게 될 것입니다.
  • 하나님은 나를 축복하신다.
  • 우리 가문에서 내가 가장 잘 될 것이다.
  • 나는 발명가가 될 것이다.
  • 나는 의사가 될 것이다.
  • 나는 목사가 될 것이다. 나는 엔지니어가 될 것이다.
  • 나는 법관이 될 것이다. 나는 열정적인 사람이 될 것이다.
  • 나는 하나님의 백성이다.)
  • 이렇게 긍정적이고 창조적이며 미래적이고 성공적인 위대한 자화상(自畵像)을 그려야 합니다. 매일 그려야 합니다.
  • 확실하게 그려야 합니다.
  • 그 자화상대로 인생이 바뀔 것입니다.
  • 요셉은 어릴 때 자기가 꾼 두 개의 꿈이 자신의 자화상을 만들게 했습니다. 그 자화상대로 애급의 총리가 되었습니다.
  • 야곱은 사닥다리 꿈을 꾸고 자화상을 그렸습니다.
  • 하나님이 자기에게 복을 받는 자라는 자화상이었습니다.
  • 자화상대로 되었습니다.
  • 우리 주님은 자화상을 주는 분입니다.
  • 저는 목사가 되는 자화상을 청년기에 그렸습니다.
  • 그대로 되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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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셋째, 믿음을 가져야 합니다.
  •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변함없는 믿음을 가져야 합니다.
  • 하나님의 신실하심과 예수님의 구속의 언약과 보혜사 성령의 임재하심과 내주하심을 확실하게 믿어야 합니다.
  • 그 사람의 운명은 바뀝니다.
  • 완전한 구원을 얻을 수 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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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『final conclusion』
  • 완전한 구원은 영혼이 구원을 받는 것입니다.
  • 완전한 구원은 저주에서 구원을 받는 것입니다.
  • 완전한 구원은 육이 구원을 받는 것입니다.
  • 그래서 우리는 생각이 변해야 합니다.
  • 자화상을 그려야 합니다.
  • 그리고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확실한 믿음을 가져야 합니다.
  • 이런 사람은 전인적인 구원을 받아 하나님의 백성으로 살며, 영원한 천국을 소유합니다.
  • 우리 모두 구원의 백성이 됩시다.
  • 2023,7,9설교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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