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024년 설교

구원을 받으리라(롬10:9-15)

신사/박인걸 2024. 8. 27. 01:27
  • 구원을 받으리라(롬10:9-15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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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『introduction』
  • 어느 목사님이 꿈속에서 하나님의 심판대 앞에 서 있었습니다.
  • 의로우신 재판장인 하나님께서 심문하셨습니다.
  • “너는 항상 진실했는가?”
  • “그렇지 못했습니다.”
  • “너는 항상 깨끗하게 생활했는가?”
  • “그렇지 못했습니다.”
  • “그럼, 정직하게는 살았는가?”
  • “그렇지도 못했습니다.”
  • 신문이 끝나자, 목사님은 그만 머리를 깊이 떨구고, 지옥 갈 생각만 하고 있었습니다.
  • 그러자 갑자기, 한 줄기 광채가 비치면서 예수님이 그의 곁으로 오시는 것이었습니다.
  • 그리고는 하나님께 진지하게 말씀하셨습니다.
  • “아버지여, 이 사람이 세상에 있을 때 깨끗하게도, 정직하게도 살지 못한 것을 잘 압니다.
  • 그렇지만 이 목사는 평생을 나를 위하여 살아왔으니, 저도 이 목사를 변호하겠나이다.”
  • 내가 만인의 죄를 위해 대신 죽었습니다.
  • 이 목사의 죄도 나의 대속에 포함이 됩니다.
  • 그리하여 그는 예수님 덕분에 천국으로 인도받았습니다.
  • 우리가 받는 구원은 전적인 예수님의 은혜에 근거합니다.
  • 오늘은 『구원을 받으리라』라는 주제의 설교를 하려 합니다.
  • 우리가 모두 은혜받고 구원받기 원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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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『change sentence』
  • 우리는 어떻게 구원을 받을 수 있을까요?
  • 본문을 중심으로 설명하겠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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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1. 주의 이름을 불러야 합니다(롬10:13)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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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“누구든지 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받으리라”(13)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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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『Text background』
  • 로마서의 전체 맥락은 바울이 로마에 있는 성도들에게 보낸 편지로, 기독교 신앙의 핵심 교리를 체계적으로 설명합니다.
  • 로마서 1~8장은 인간의 죄, 하나님의 의, 믿음을 통한 칭의, 성령의 역할, 성도의 삶 등을 다루고 있습니다.
  • 로마서 9-11장은 이스라엘의 구원 문제를 중심으로, 하나님의 주권과 은혜, 이스라엘의 불 신앙과 이방인의 구원, 그리고 이스라엘의 미래 회복에 대해 논의합니다.
  • 로마서 10장은 이스라엘이 하나님의 구원계획을 받아들이지 않은 이유를 설명하며, 믿음으로 의롭게 되는 구원의 길을 제시합니다.
  • 바울은 이스라엘이 율법의 행위에 의존하며 하나님의 의를 받아들이지 않은 것을 비판합니다.
  • 이와 대조적으로, 바울은 구원이 율법이 아닌 믿음을 통해 얻어진다는 것을 강조합니다.
  • 바울은 구약 성경을 인용하며, 누구든지 그를 믿는 자는 구원을 얻게 될 것이라고 말합니다.
  • 이는 이방인과 유대인 모두에게 적용되는 보편적인 구원의 원리입니다.
  • “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얻으리라.”라는 선언은 하나님의 은혜가 모든 사람에게 열려 있음을 보여줍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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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『main text hermeneutics』
  • 로마서 10:13 절은 요엘서 2:32를 인용한 것으로, 원래 구약에서는 “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얻으리라.”라는 말씀이 이스라엘 백성에게 주어진 약속이었습니다.
  • 그러나 바울은 이 말씀을 인용하여 이방인과 유대인 모두에게 적용되는 보편적인 구원의 원리로 확장합니다.
  • 로마서 10:13 절의 석의 학적 분석은 다음의 세 가지 주요 요소를 다룹니다. 여기서“주”는 헬라어로 κύριος (큐리오스)인데, 구약에서 하나님을 지칭하는 단어가 신약에서 예수 그리스도에게 적용됩니다.
  • 이는 예수님이 구약의 하나님과 같은 주권자이자 구원자라는 것을 나타냅니다.
  • 따라서 “주의 이름을 부른다.”라는 것은 예수님을 하나님으로 인정하고, 그분께 구원을 간구하는 행위입니다.
  • “부른다.”라는 표현은 단순히 입술로 외치는 것이 아니라, 전인적인 신뢰와 믿음을 표현하는 행위입니다.
  • “구원을 얻으리라.”의 말씀의 “구원”은 헬라어로 σωθήσεται (소데세타이)인데, 이는 단순히 미래의 구원만을 의미하지 않습니다.
  • 이 구절에서의 구원은 현재적이고 미래적인 의미를 모두 포함합니다.
  • 즉, 예수님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지금도 하나님의 은혜로 구원을 경험하고, 궁극적으로는 영원한 구원에 이르게 됩니다.
  • 로마서 10:13 절은 구원이 누구에게나 열려 있으며,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그 이름을 부르는 자가 구원을 얻을 수 있음을 강조합니다.
  • 이 구절은 신학적으로 구원의 보편성과 믿음을 통한 의로움을 보여주며, 석의 학적으로도 구약의 약속이 신약에서 그리스도를 통해 성취됨을 드러냅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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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『Bible interpretation』
  • 여기서 “부르는 자는 구원을 얻으리라.”라고 하였는데 어떤 의미가 있을까요?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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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첫째, 간절히 구하는 신앙의 표현입니다.
  • “부른다.”라는 말씀은 단순히 이름을 말로 부르는 것이 아닙니다.
  • 여기서 부른다는 것은 전심으로 하나님께 도움을 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.
  • 성경에서 하나님을 “부른다.”라는 표현은 종종 하나님께 간절히 간구하고, 그분의 능력을 신뢰하며, 구원을 요청하는 의미로 사용됩니다.
  • 예를 들어, 시편 50:15에서 “환난 날에 나를 부르라 내가 너를 건지리니 네가 나를 영화롭게 하리라”고 말씀하셨습니다.
  • 구원은 간절히 부르는 자에게 주시는 은총입니다.
  • 우리는 간절한 마음으로 우리 주님을 불러야 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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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둘째, ‘부른다.’라는 말씀은 관계의 표현입니다.
  • 성경에서 이름을 부른다는 것은 단지 소리 내어 외치는 것 이상으로 관계적인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.
  • 우리가 예수님의 이름을 부른다는 것은 그분과 개인적인 관계를 맺고 있다는 것을 나타냅니다.
  • 예수님은 우리의 목자(요10:3-4)입니다.
  • 우리의 주인입니다. 우리의 친구입니다. 우리의 왕입니다.
  • 우리의 인도자입니다. 내 생명의 주인입니다.
  • 우리의 구세주입니다.
  • 그래서 우리는 그의 이름을 부르는 것입니다.
  • 우리의 아버지가 되십니다.
  • 우리는 일평생 예수의 이름으로 부르며 살아야 합니다.
  • 셋째, 부른다는 말씀은 순종과 헌신의 결단입니다.
  • 주의 이름을 부른다는 것은 단순한 외침이 아닌 삶의 순종과 헌신을 포함한 결단입니다.
  • 예수님의 이름을 부르는 사람은 단지 입으로만 그분을 부르는 것이 아니라, 그 이름의 권위에 복종하고 그분의 가르침에 순종하는 삶을 살아갑니다.
  • “예수님이 나의 주님이십니다.”라고 고백하는 것은 그분의 말씀을 따르고, 그분의 뜻대로 살아가겠다는 결단이 포함된 것입니다.
  • 마태복음 7:21에서 예수님은 “나더러 ‘주여 주여’ 하는 자마다 다 천국에 들어가는 것이 아니요, 다만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의 뜻대로 행하는 자라야 들어가리라.”라고 말씀하셨습니다.
  • 단순히 입으로만 주의 이름을 부르는 것이 아니라, 그 고백이 실제 삶으로 이어지는 것이 중요합니다.
  • 진정으로 주의 이름을 부른다는 것은 순종과 헌신이 뒤따르는 결단입니다.
  • 우리 모두 주의 이름을 열심히 불러서 구원에 이를 수 있기를 축원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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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『change sentence』
  • 본문에서 우리가 구원에 이르는 두 번째 방법은 무엇일까요?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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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2. 복음에 대한 믿음과 고백이 있어야 합니다(롬 10:9-10)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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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“네가 만일 네 입으로 예수를 주로 시인하며 또 하나님께서 그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것을 네 마음에 믿으면 구원을 받으리라”(9-10). 라고 하였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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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『Bible interpretation』
  • 9-10절은 첫째, 복음의 본질을 말씀하고 있습니다.
  • “네가 만일 네 입으로 예수를 주로 시인하며 또 하나님께서 그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것을 네 마음에 믿으면 구원을 받으리라. 사람은 마음으로 믿어 의에 이르고 입으로 시인하여 구원에 이르느니라.”라고 하였습니다.
  • 이 구절은 구원의 본질을 두 가지 요소로 설명합니다.
  • ① 예수님을 주로 시인하는 것입니다.
  • 이는 예수님을 단순히 역사적 인물로 인정하는 것이 아니라, 삶의 주인으로서 받아들이고 그분의 권위를 인정하는 것을 의미합니다.
  • ② 하나님께서 예수님을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것을 믿는 것입니다.
  • 예수님의 부활은 죄와 사망을 이기신 하나님의 능력을 나타내며, 구원의 확실한 보증이 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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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『evangelical application』
  • 이 두 가지 요소는 구원의 과정에서 반드시, 필요한 것입니다.
  • 우리는 예수님을 주님으로 고백하고, 그분의 부활을 믿는 것으로 구원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.
  • 개인적으로는 예수님을 우리의 삶의 주인으로 인정하며, 그분의 부활을 믿음으로써 구원의 확신을 가질 수 있습니다.
  • 공동체적으로는 이 원리를 통해 복음을 전파하며, 사람들에게 믿음과 고백의 중요성을 가르치는 것이 필요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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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둘째, 믿음과 의의 관계를 설명합니다(롬 10:10).
  • “사람은 마음으로 믿어 의에 이르고 입으로 시인하여 구원에 이르느니라.”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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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『Bible interpretation』
  • 이 구절에서 바울은 믿음과 의로움의 관계를 설명합니다.
  • 마음으로 믿는 것은 하나님께서 주신 의를 받아들이는 것이며, 이는 법적 상태에서의 의로움을 의미합니다.
  • 믿음은 인간의 행위나 공로가 아니라, 하나님의 은혜로 주어지는 의를 받아들이는 것이며, 이 의로움은 예수 그리스도의 사역에 기반한 것입니다.
  • 입으로 시인하는 것은 그 믿음을 공개적으로 표현하는 것입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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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『evangelical application』
  • 우리가 구원을 받기 위해서는 마음으로 진정으로 믿고, 그 믿음을 입으로 시인해야 합니다.
  • 이는 개인의 신앙 고백이 단순한 내면의 믿음에 그치지 않고, 삶의 외적인 표현으로 드러나야 함을 의미합니다.
  • 교회는 신자들에게 믿음과 고백이 일치하는 삶을 살도록 가르쳐야 하며, 믿음을 가진 사람들은 공개적으로 그 믿음을 고백하고, 삶을 통해 그 믿음을 실천해야 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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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셋째, 구원의 확신과 삶의 변화를 의미합니다(롬 10:9-10).
  • 『Bible interpretation』
  • 이 구절은 구원이 확실한 약속임을 강조합니다.
  • 예수님을 주로 시인하고 그분의 부활을 믿는 자는 구원을 받을 것이라는 보장은 변함이 없습니다.
  • 이는 구원의 확신을 제공하며, 믿음과 고백이 구원에 이르는 중요한 과정임을 보여줍니다.
  • 구원은 단지 영적인 상태에 국한되지 않고, 실제 삶의 변화로 이어져야 함을 암시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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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『evangelical application』
  • 구원의 확신은 신자들에게 용기와 희망을 줍니다.
  • 그러나 이 확신은 또한 삶의 변화로 이어져야 합니다.
  • 믿음을 통해 의롭게 된 우리는 새로운 삶을 살아야 하며, 구원의 변화를 실제로 경험해야 합니다.
  • 신자들은 구원을 확신하고 변화된 삶을 살며, 그 믿음을 통해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야 합니다.
  • 이는 개인의 신앙적 여정을 의미하며, 교회 공동체의 삶에도 적용됩니다.
  • 로마서 10:9-10절은 구원의 본질, 믿음과 의의 관계, 그리고 구원의 확신과 삶의 변화를 설명하며, 복음적 강해와 적용을 통해 신앙생활의 핵심 원리를 제시합니다.
  • 우리는 예수님을 주(主)로 시인하고 그분의 부활을 믿음으로써 구원을 경험하며, 그 믿음을 삶으로 표현하여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.
  • 우리는 예수님을 기도하면서 고백하고, 찬양하면서 고백하고, 전도하면서 고백하고, 간증하면서 고백하고, 말씀 읽고 배우면서 고백하고, 순간순간 고백하며 살아야 합니다.
  • 그리고 생활에서 삶으로 고백해야 합니다.
  • 우리가 모두 그런 삶을 살기를 축원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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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『change sentence』
  • 구원은 믿음과 고백이 중요하다고 들었습니다.
  • 세 번째, 우리가 해야 할 일이 무엇일까요?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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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3. 구원의 확신과 전도의 사명을 가지고 살아야 합니다. (롬 10:14-15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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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“그런즉 그들이 믿지 아니하는 이를 어찌 부르리요 듣지도 못한 이를 어찌 믿으리요 전파하는 자가 없이 어찌 들으리요. 보내심을 받지, 아니하였으면 어찌 전파하리오”(14-15). 라고 하였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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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『Bible story』
  • 구원은 복음을 듣고 믿음으로 시작됩니다.
  • 따라서 모든 사람에게 복음을 전파하는 것이 교회와 성도의 중요한 사명입니다.
  • 복음을 듣지 못하면 믿음이 생길 수 없기에, 우리는 하나님의 부르심에 응답하여 복음을 전해야 합니다.
  • 하나님은 구원의 소식을 전하기 위해 전도자들을 세우십니다.
  • “아름답도다. 좋은 소식을 전하는 자들의 발이여”(사 52:7), 라는 표현은 복음을 전하는 자들의 사명이 얼마나 귀하고 소중한지를 강조합니다.
  • 구원의 메시지를 세상에 전하는 것이 우리의 책임이자 축복입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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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『evangelical application』
  • 이 구절은 구원의 확신을 제공합니다.
  • 주의 이름을 부른다는 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구주로 받아들이고 그분에게 의뢰하는 것을 의미합니다.
  • 이는 확실한 구원의 약속을 내포하고 있으며, 모든 신자가 이 확신하고 믿음의 삶을 살아가야 함을 강조합니다.
  • 우리는 이 확신을 바탕으로 복음을 전하는 사명이 있습니다.
  • 주의 이름을 부르는 사람에게는 구원이 보장된다는 이 진리를 세상에 전파해야 합니다.
  • 구원을 확신하고 살아가는 삶은 자연스럽게 다른 사람들에게도 그 확신을 전하려는 동기를 부여합니다.
  • 따라서, 우리는 복음 전도의 사명을 가지고 주변 사람들에게 예수 그리스도의 구원 메시지를 전해야 합니다.
  • 이를 통해 많은 사람이 주님의 이름을 부르고 구원에 이르도록 돕는 것이 우리의 책임입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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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『Public story』
  • 1839년부터 오직 인도 복음화에 일생을 바친 와일더(R.R Wilder) 목사님의 전기를 읽고 큰 감명을 받았습니다.
  • 그는 대학교를 1등으로 졸업하였습니다.
  • 그리고 국내의 좋은 조건이 많았음에도 불구하고 인도 선교사로 들어갔습니다.
  • 그리고 30년 이상을 복음을 전하려고 3,000마를 이상을 돌아다녔습니다.
  • 그가 뿌린 전도지만도 300만 장이었습니다.
  • 3,300명의 거리에서 방황하는 아이들을 교회로 끌어들였습니다.
  • 수많은 영혼이 그 때문에 구원을 받았습니다.
  • 30년간 오직 섬기는 일에만 관심을 가졌던 것은 그리스도 같은 삶을 살아보려고 애를 쓴 결과입니다.
  • 그는 “내가 주님의 종이 되었는데 전도하는 것 외에 무엇이 있겠느냐? 모든 허영을 버리고 오직 주님의 발아래에만 모든 것을 바치겠다.”라고 말했습니다.
  • 이것이 구원받은 사람의 태도입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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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『variety of methods』
  • 자신이 파는 물건에 확신이 있으면 자신 있게 팔 수 있습니다.
  • 자신이 소개할 사람이 실력이 있거나 신실하면 누구에게 자신 있게 소개할 수 있습니다.
  • 전도는 예수님에 대한 확신과 구원의 확신이 있을 때 가능합니다.
  • 자신이 구원을 받지 못했는데 누구를 전도하겠습니까?
  • 반대로 내가 구원을 받았다면 다른 사람에게 예수를 자신 있게 전할 수 있습니다.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!
  • 구원을 받았으니 힘써 예수 그리스도를 전도하기를 축원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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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『final conclusion』
  • 어떻게 구원을 받을 수 있습니까?
  • 첫째, 주의 이름을 불러야 합니다(롬 10:13).
  • 둘째, 복음에 대한 믿음과 고백이 있어야 합니다(롬 10:9-10).
  • 셋째, 구원의 확신과 전도의 사명을 가지고 살아야 합니다. (롬 10:14-15).
  • 우리가 모두 예수 이름으로 구원받아 영원한 영생을 누릴 수 있기를 축원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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